위성 통신 시스템의 트렌드

국가 중심의 우주산업에 민간기업 진출이 중대한 전환점을 맞고 있으며,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도입과 민간투자 유입, 우주기관이 시장지향적 정책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공위성 구축으로 자금과 기술 때문에 진입 장벽이 매우 높지만, 기존 셀룰러 방식의 망 속도가 한계에 도달해 2030년 이후 상용화될 6세대 이동통신의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저궤도 위성의 상업적 우주활동에 대한 강조로 더욱 구별되며 우주와 디지털 산업이 통합돼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진입장벽이 낮아져 혁신 중심의 경쟁환경이 조성돼 경제성장의 엔진으로 우주의 잠재력이 기대된다. 국가 중심의 우주산업에 민간기업 진출이 중대한 전환점을 맞고 있으며,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도입과 민간투자 유입, 우주기관이 시장지향적 정책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공위성 구축으로 자금과 기술 때문에 진입 장벽이 매우 높지만, 기존 셀룰러 방식의 망 속도가 한계에 도달해 2030년 이후 상용화될 6세대 이동통신의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저궤도 위성의 상업적 우주활동에 대한 강조로 더욱 구별되며 우주와 디지털 산업이 통합돼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진입장벽이 낮아져 혁신 중심의 경쟁환경이 조성돼 경제성장의 엔진으로 우주의 잠재력이 기대된다.

위성 통신 시스템의 트렌드 위성 통신 시스템의 트렌드

위성통신 시스템의 이해 New Space 시대는 국가 중심의 우주산업에 민간기업 진출이라는 중대한 전환점을 맞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뉴스페이스 시대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도입과 민간 투자 유입, 우주 기관의 시장 지향적 정책 변화를 포함한다. 위성통신 시스템의 이해 New Space 시대는 국가 중심의 우주산업에 민간기업 진출이라는 중대한 전환점을 맞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뉴스페이스 시대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도입과 민간 투자 유입, 우주 기관의 시장 지향적 정책 변화를 포함한다.

최근 유럽연합 우주국이 2019년 채택한 3년간 144억유로(약 20조9,545억원)의 기록적인 자금조달은 우주탐사 및 활용에 대한 재정적 지원의 증가를 보여주고 있으며, 2023년 유럽연합 통합업체를 탄생시키게 된다. 우주산업과 디지털산업의 융합은 뉴스페이스 시대를 정의하는 결정적인 특징이며, 상호 이익적인 관계로서 혁신과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최근 유럽연합 우주국이 2019년 채택한 3년간 144억유로(약 20조9,545억원)의 기록적인 자금조달은 우주탐사 및 활용에 대한 재정적 지원의 증가를 보여주고 있으며, 2023년 유럽연합 통합업체를 탄생시키게 된다. 우주산업과 디지털산업의 융합은 뉴스페이스 시대를 정의하는 결정적인 특징이며, 상호 이익적인 관계로서 혁신과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위성통신시스템(Satellite Communication System)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보통 피처폰처럼 간단한 전화기만의 요금제가 자주 있기 때문에 주로 위성전화(Satellite Phone)라고 부른다. 전 세계급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위성 구축으로 자금과 기술 때문에 진입 장벽이 매우 높다. 기존 셀룰러 방식의 망 속도가 한계에 달해 2030년 이후 상용화될 6세대 이동통신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평가된다. 위성통신시스템(Satellite Communication System)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보통 피처폰처럼 간단한 전화기만의 요금제가 자주 있기 때문에 주로 위성전화(Satellite Phone)라고 부른다. 전 세계급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위성 구축으로 자금과 기술 때문에 진입 장벽이 매우 높다. 기존 셀룰러 방식의 망 속도가 한계에 달해 2030년 이후 상용화될 6세대 이동통신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평가된다.

2020년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가 3,000개 이상의 소형 위성을 발사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케이블 통신망의 대체 성격이 강해 2023년부터 셀룰러 통신도 진출했다. 2022년 말 100만 구독자를 돌파하며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같은 위성을 쓰는 위성방송과는 큰 차이가 있다. 위성방송은 1:N 수신이 가능한 브로드케스트 방식으로 많은 사용자가 수신해도 무방하다. 2020년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가 3,000개 이상의 소형 위성을 발사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케이블 통신망의 대체 성격이 강해 2023년부터 셀룰러 통신도 진출했다. 2022년 말 100만 구독자를 돌파하며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같은 위성을 쓰는 위성방송과는 큰 차이가 있다. 위성방송은 1:N 수신이 가능한 브로드케스트 방식으로 많은 사용자가 수신해도 무방하다.

위성전화는 가입자 간에 겹치는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1:1로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자가 늘어나면 송신과 수신을 동시에 하기 때문에 속도가 떨어진다. 그러나 무선통신 환경이 불가능한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2000년대 초반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우주 분야에 진출한 거대 디지털 기업들은 우주 기술 및 응용 분야에서 민간 투자 및 스타트업 활동의 새로운 물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위성전화는 가입자 간에 겹치는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1:1로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자가 늘어나면 송신과 수신을 동시에 하기 때문에 속도가 떨어진다. 그러나 무선통신 환경이 불가능한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2000년대 초반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우주 분야에 진출한 거대 디지털 기업들은 우주 기술 및 응용 분야에서 민간 투자 및 스타트업 활동의 새로운 물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데이터 집약적인 우주 산업, ICT에 있어서 중요한 자원으로 변모해, 위성 기술은 항법, 지리적 위치, 레이더나 광학 지구의 영상, 통신 신호를 포함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저궤도(LEO) 위성에서의 상업적 우주활동에 대한 강조로 더욱 구별되며, 우주산업의 민주화는 상업적 이익을 목적으로 우주기술을 활용하려는 민간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데이터 집약적인 우주 산업, ICT에 있어서 중요한 자원으로 변모해, 위성 기술은 항법, 지리적 위치, 레이더나 광학 지구의 영상, 통신 신호를 포함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저궤도(LEO) 위성에서의 상업적 우주활동에 대한 강조로 더욱 구별되며, 우주산업의 민주화는 상업적 이익을 목적으로 우주기술을 활용하려는 민간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우주와 디지털 산업의 통합은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진입 장벽이 낮아져 혁신 중심의 경쟁 환경이 조성되며, 상업적 목적의 우주 활동으로 생성된 인프라 및 데이터 활용이 경제 성장의 엔진으로 우주의 잠재력이 기대된다. 우주와 디지털 산업의 통합은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진입 장벽이 낮아져 혁신 중심의 경쟁 환경이 조성되며, 상업적 목적의 우주 활동으로 생성된 인프라 및 데이터 활용이 경제 성장의 엔진으로 우주의 잠재력이 기대된다.

위성 통신 시스템의 트렌드 위성 통신 시스템의 트렌드

글로벌 위성통신 시장, 글로벌 위성통신 시장은 향후 수년간 상당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 약 1,933억달러(한화 약 251조2900억원)에서 2030년까지 약 3000억달러(한화 약 390조원)로 증가할 전망이다. 글로벌 위성통신 시장, 글로벌 위성통신 시장은 향후 수년간 상당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 약 1,933억달러(한화 약 251조2900억원)에서 2030년까지 약 3000억달러(한화 약 390조원)로 증가할 전망이다.

위성통신 시장 규모의 급증은 고속 데이터 전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형 위성의 확산이다. 전 세계의 정부나 민간기업의 우주기술 투자 증가에 의한 다양한 요인에 기인한다. 위성통신에 대한 수요는 통신군사, 방위방송, 사물인터넷 IoT 등의 분야에서 두드러지고 신뢰할 수 있으며 광범위한 연결성이 요구된다. 위성통신 시장의 확장은 저궤도 위성의 급속한 개발·배치에 의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위성통신 시장 규모의 급증은 고속 데이터 전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형 위성의 확산이다. 전 세계의 정부나 민간기업의 우주기술 투자 증가에 의한 다양한 요인에 기인한다. 위성통신에 대한 수요는 통신군사, 방위방송, 사물인터넷 IoT 등의 분야에서 두드러지고 신뢰할 수 있으며 광범위한 연결성이 요구된다. 위성통신 시장의 확장은 저궤도 위성의 급속한 개발·배치에 의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저궤도 위성은 정지궤도 위성에 비해 지연시간의 감소나 발사비용의 절감과 같은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정지궤도 위성이 시장 점유율을 주도했다. 2020년 이후 저궤도 위성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까지 저궤도 위성은 시장점유율 79.5%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정지궤도 위성은 18.0%의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저궤도 위성은 정지궤도 위성에 비해 지연시간의 감소나 발사비용의 절감과 같은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정지궤도 위성이 시장 점유율을 주도했다. 2020년 이후 저궤도 위성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까지 저궤도 위성은 시장점유율 79.5%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정지궤도 위성은 18.0%의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는 위성통신 산업 내에서 기술 발전과 선호도의 변화가 지속되면서 업체별로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 능력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글로벌 각 서비스 업체는 전 세계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위성통신 서비스를 제공하여 모든 고객에게 진정한 글로벌 네트워크 경험과 함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는 위성통신 산업 내에서 기술 발전과 선호도의 변화가 지속되면서 업체별로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 능력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글로벌 각 서비스 업체는 전 세계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위성통신 서비스를 제공하여 모든 고객에게 진정한 글로벌 네트워크 경험과 함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주요 업체는 미국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가 시장을 선점했고 2023년 프랑스의 유텔샛과 영국의 원웹이 합병한 유럽연합의 유텝샛 원웹이 뒤를 이었으며 후발업체 아마존 카이퍼가 빠른 속도로 가세하면서 시장은 3강 체제가 구축됐다. 위성통신 시스템 트렌드 주요 업체는 미국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가 시장을 선점했고, 2023년 프랑스의 유텔샛과 영국의 원웹이 합병한 유럽연합의 유텝샛 원웹이 뒤를 이었으며 후발업체 아마존 카이퍼가 빠른 속도로 가세하면서 시장은 3강 체제가 구축됐다. 위성 통신 시스템의 트렌드

위성통신 시스템 서비스 21세기 첨단기술 혁신이 본격화되면서 6세대(6G) 이동통신 핵심기술 저궤도(LEO) 위성통신 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우주기업 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위성통신 시스템 서비스 21세기 첨단기술 혁신이 본격화되면서 6세대(6G) 이동통신 핵심기술 저궤도(LEO) 위성통신 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우주기업 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서 스페이스X의 군사 버전 Starshield가 군사 무기로서 강력한 위력을 보여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미국의 스타링크, 미국의 항공우주회사 스페이스X의 전액 자회사 스타링크 서비스, LLC가 운영하는 위성 인터넷 컨스텔레이션으로 80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2015년에 설립되어 글로벌 모바일 광대역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서 스페이스X의 군사 버전 Starshield가 군사 무기로서 강력한 위력을 보여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미국의 스타링크, 미국의 항공우주회사 스페이스X의 전액 자회사 스타링크 서비스, LLC가 운영하는 위성 인터넷 컨스텔레이션으로 80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2015년에 설립되어 글로벌 모바일 광대역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워싱턴에 있는 스페이스X 위성 개발 시설은 스타링크 연구, 개발, 제조 및 궤도 제어 시설이 있다. 스페이스X는 2019년 스타링크 위성 발사를 시작해 2024년 현재 저궤도에 있는 6,000개 이상의 대량 생산 소형 위성으로 구성돼 있다. 약 1만 2천 개의 위성이 배치될 예정이며, 향후 3만 4400개로 확장된다. 스페이스X는 2022년 12월 100만명, 2023년 9월 200만명, 2024년 5월 300만명의 가입자를 달성했다. 워싱턴에 있는 스페이스X 위성 개발 시설은 스타링크 연구, 개발, 제조 및 궤도 제어 시설이 있다. 스페이스X는 2019년 스타링크 위성 발사를 시작해 2024년 현재 저궤도에 있는 6,000개 이상의 대량 생산 소형 위성으로 구성돼 있다. 약 1만 2천 개의 위성이 배치될 예정이며, 향후 3만 4400개로 확장된다. 스페이스X는 2022년 12월 100만명, 2023년 9월 200만명, 2024년 5월 300만명의 가입자를 달성했다.

2022년 스타링크 수익은 14억달러로 순손실, 2023년 소폭 이익 발생, 2024년 수익 66억달러 도달이 예측된다. 스타링크 위성 840개와 2000개의 테스트 장비를 이용해 휴대전화 통신을 기지국 없는 연결을 실험하고 있다. 2022년 스타링크 수익은 14억달러로 순손실, 2023년 소폭 이익 발생, 2024년 수익 66억달러 도달이 예측된다. 스타링크 위성 840개와 2000개의 테스트 장비를 이용해 휴대전화 통신을 기지국 없는 연결을 실험하고 있다.

Starlink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부분을 미국 국방부와 계약하고, 군사 버전 Starshield는 정부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되었다. 우크라이나는 전기와 통신 시설이 파괴된 곳에서 위성 통신을 사용하고 있다. 유럽연합의 Eutelsat One Web 2012년에 Greg Wyler에 의해 WorldVu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으며, 영국의 채널 제도에 본사가 있었다. 현재, 저궤도(LEO)로 브로드밴드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Eutelsat Group의 자회사이다. Starlink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부분을 미국 국방부와 계약하고, 군사 버전 Starshield는 정부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되었다. 우크라이나는 전기와 통신 시설이 파괴된 곳에서 위성 통신을 사용하고 있다. 유럽연합의 Eutelsat One Web 2012년에 Greg Wyler에 의해 WorldVu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으며, 영국의 채널 제도에 본사가 있었다. 현재, 저궤도(LEO)로 브로드밴드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Eutelsat Group의 자회사이다.

런던에 본사가 있으며 플로리다에 합작 투자한 에어버스 원 웹 새틀리트라는 위성 제조 시설이 있다. 원웹에서 2019년 2월 첫 6개 위성을 발사했지만 시설 구축을 위한 자본을 조달하지 못해 2020년 3월 파산했다. 2021년 인도 Bharti Global, 프랑스 Eutelsat, 영국 OneWeb, 일본 SoftBank의 각 지분을 유지했다. 스타링크 대응을 위해 유럽연합에서 2023년 9월 에우텔샛과 원웹이 합병해 ‘에우텔샛 원웹’을 설립했다. 런던에 본사가 있으며 플로리다에 합작 투자한 에어버스 원 웹 새틀리트라는 위성 제조 시설이 있다. 원웹에서 2019년 2월 첫 6개 위성을 발사했지만 시설 구축을 위한 자본을 조달하지 못해 2020년 3월 파산했다. 2021년 인도 Bharti Global, 프랑스 Eutelsat, 영국 OneWeb, 일본 SoftBank의 각 지분을 유지했다. 스타링크 대응을 위해 유럽연합에서 2023년 9월 에우텔샛과 원웹이 합병해 ‘에우텔샛 원웹’을 설립했다.

원웹이 유텔샛 그룹에 편입됐고 본사는 파리에 운영센터는 영국에 있다. 유텔샛의 정지궤도 위성과 원웹의 저궤도 위성 경쟁력을 결합해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통합된 위성 서비스를 제공한다. 원웹이 유텔샛 그룹에 편입됐고 본사는 파리에 운영센터는 영국에 있다. 유텔샛의 정지궤도 위성과 원웹의 저궤도 위성 경쟁력을 결합해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통합된 위성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트워크는 2023년 글로벌 상용화해 정지궤도와 저궤도 결합 서비스 백홀, 기업 네트워크, 해상과 기내 연결, 방송과 영상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브로드밴드와 방송 융합에 의해 새로운 인터넷 영상 서비스의 혁신을 지속한다. 미국의 Kuiper 저지연 광대역 인터넷 접속을 제공하기 위해 대규모 위성 인터넷 컨스텔레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2019년에 설립된 아마존의 자회사이다. 네트워크 구축의 물리적 한계를 보완하는 역할로 위성통신망을 추진하고 있다. 네트워크는 2023년 글로벌 상용화해 정지궤도와 저궤도 결합 서비스 백홀, 기업 네트워크, 해상과 기내 연결, 방송과 영상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브로드밴드와 방송 융합에 의해 새로운 인터넷 영상 서비스의 혁신을 지속한다. 미국의 Kuiper 저지연 광대역 인터넷 접속을 제공하기 위해 대규모 위성 인터넷 컨스텔레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2019년에 설립된 아마존의 자회사이다. 네트워크 구축의 물리적 한계를 보완하는 역할로 위성통신망을 추진하고 있다.

연방통신위원회(FCC)는 저궤도 3,236개 위성으로 구성된 계획된 별자리 배치에 승인했으며, 배치는 5단계로 계획돼 최초 578개 위성이 발사돼 서비스가 시작된다. 2026년 7월에 50% 발사, 나머지 2029년 7월에 완료한다. 아마존은 유니티드 런치 얼라이언스, 아리안그룹 및 블루 오리진과 함께 총 100억달러가 넘는 92개의 로켓 발사를 구매했으며 2024년 스페이스X의 팰컨9에도 발사가 확보됐다. 연방통신위원회(FCC)는 저궤도 3,236개 위성으로 구성된 계획된 별자리 배치에 승인했으며, 배치는 5단계로 계획돼 최초 578개 위성이 발사돼 서비스가 시작된다. 2026년 7월에 50% 발사, 나머지 2029년 7월에 완료한다. 아마존은 유니티드 런치 얼라이언스, 아리안그룹 및 블루 오리진과 함께 총 100억달러가 넘는 92개의 로켓 발사를 구매했으며 2024년 스페이스X의 팰컨9에도 발사가 확보됐다.

2개의 초기 프로토타입 위성 「KuiperSat-1」 및 「KuiperSat-2」는 2023년 10월 6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로부터 ULAATlasV 로켓에 탑재되어 발사되었다. 2개의 초기 프로토타입 위성 「KuiperSat-1」 및 「KuiperSat-2」는 2023년 10월 6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로부터 ULAATlasV 로켓에 탑재되어 발사되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은 저궤도 인공위성으로 전 세계 광대역 인터넷 통신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카이퍼’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프로젝트가 지연되면서 경쟁사 스페이스X의 로켓을 이용해 조달하고 있다. #위성 통신 시스템 트렌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은 저궤도 인공위성으로 전 세계 광대역 인터넷 통신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카이퍼’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프로젝트가 지연되면서 경쟁사 스페이스X의 로켓을 이용해 조달하고 있다. #위성 통신 시스템 트렌드

출처 : 디지털데일리, 매일경제, 한국경제, 서울경제, 전자신문, 비즈니스포스트, 조선일보, 내일신문#위성통신시스템트렌드#스타링크#유텝사완웹#카이퍼#6세대이동통신#저궤도위성#아마존#Eutelsat그룹 #SpaceX #출처:디지털데일리,매일경제,한국경제,서울경제,전자신문,비즈니스포스트, 조선일보, 내일신문 #위성통신시스템트렌드 #스타링크 #유텝사완웹 #카이퍼 #6세대이동통신 #저궤도위성 #아마존 #Eutelsat그룹 #Spac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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