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교양과목만 듣고 학력 개선했어요.

직장인의 합리적인 자기계발방법!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교양과목을 이수하고 4년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던 주 O훈이라고 합니다.학력 개선을 계획하고 있거나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꽤 많다고 생각합니다만.제가 경험한 부분을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글을 한번 작성해 보기로 했습니다.관심 있으시면 편하게 읽어보세요.다른 궁금한 점 있으면 나중에 멘토와 직접 상의해서 해결해보세요.짧게 자기소개를 조금 더 하자면, 저는 다니던 4년제에 다니다 퇴학을 했습니다.

학교에 대한 큰 기대감이 있던 분도 아니고 바로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학생이던 시절에 일을 먼저 시작했습니다.그러면서 경력도 쌓이고 나름대로 인정받고 직장생활을 이어갔지만 결국 졸업하지 못한 것이 뒤늦게 아쉬움이 생겼습니다.그렇다고 다시 복학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나의 상황에서 학력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방통대, 사이버대 등을 많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그러다가 우연히 학은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보다 쉽게 제가 원하는 것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학은제에 대해 낯설게 느끼실 것 같아서 제 나름대로 정리해봤습니다.이것은 국가 차원에서 주관하는 국가평생교육제도라고 해서 정규 2, 4년제처럼 수업을 받거나 졸업했을 때 같은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법적 효력을 갖추고 있는 온라인 학위 취득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그래서 고등학교만 졸업해도 번거로운 절차 없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고 굳이 학교나 학원에 가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으로 수업 진행이 가능해 직장을 다니던 저에게 더 적합한 방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방송통신대나 사이버대 등도 마찬가지로 인터넷 강의 형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비슷하게 생겼지만 결정적으로 차이가 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그것은 바로 기간적인 면이었습니다.일반적인 학업은 학년제로 4년 동안 다녀야 했지만, 저 같은 경우는 학점은행제 교양과목만 이수하고 부족한 점수를 채우며 학위를 딸 수 있었습니다.

학은제는 학년제가 아니라 총 140점이라는 점수를 전공에서는 60점, 교양에서는 30점, 일반에서는 50점, 이렇게 기준에 맞게 얼마나 빨리 충족하느냐에 따라 졸업이 결정되는 방식이었습니다.저 같은 경우는 대학 다닐 때 들었던 것을 그대로 인정받을 수 있고 학점은행제 교양과목만 들으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제가 당시에는 정확하게 이 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있었던 것도 아니고 자세히 알아볼 시간도 부족했기 때문에 안전하게 하고 싶다는 마음에 지금 멘토와 여러 번 상의해서 학업 계획을 세우게 되었는데 여러 부분에서 세심하게 체크를 해주시고 가지고 있던 것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활용해서 학위 과정을 단기간에 마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셨습니다.학점은행제 교양과목만 이수하면 된다는 것도 멘토님께서 제가 다니던 학교에서 들은 부분을 하나하나 체크해주셔서 뒤늦게 알게 된 사실이었습니다.덕분에 1학기라는 기간만으로도 4년제 학력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학은제로 4년제 학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총 140점이라는 점수를 모아야 했습니다.기본적인 온라인 강의에서는 한 학기에 8과목, 24점, 1년에 14과목, 42점까지 이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그런데 저 같은 경우는 들은 점수가 100점 가까이 됐고, 일하면서 필요에 따라 취득해 놓은 라이선스가 점수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또 다른 방법이 있는데 독학학위제라고 해서 4년제에 해당하는 검정고시라는 총 4단계까지 있다고 하는데 부분 응시도 가능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낮은 것만 선택해서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좀 더 쉽게 점수를 매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그리고 ☆전적대학☆이라고 해서 저처럼 2, 4년제를 다니다 중퇴 또는 퇴학을 하게 되면 이걸 그대로 학은제로 가져와 인정받기 때문에 저처럼 학점은행제 교양과목만 이수해도 4년제 학위를 딸 수 있는 경우가 가끔 있다고 하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학업계획을 어떻게 세우느냐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자세히 알고 있는 멘토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한 결정이 될 것입니다.아마이런과정없이혼자힘으로하다보면많은어려움을 겪을수도있고학은제라는것도대학교육과정과똑같고과제나중간고사,기말고사같은일정이똑같이있을거에요.그런데 직장을 다니던 저로서는 학업에만 몰두할 수 없기 때문에 멘토의 역할이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과제할 때 참고할 만한 자료도 함께 알아봐주시고 중간, 기말고사에서는 탈락을 피할 수 있었던 팁이 저에게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은 노력으로도 좋은 성적을 받아 학점은행제 교양과목 이수를 마치고 이번에 학위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제가 글을 작성하는 것은 낯선 경험이라 망설임이 없거나 설명이 부족했던 부분도 분명히 있겠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조금이라도 참고가 된다면 저도 좋겠습니다.그럼 저는 여기까지 하고 이만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학력개선이 필요한 직장인이라면 저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