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얼마 전 한국 교통 안전 공단 국가 자격 시험 도로 자격 3종 세트(버스 운전 자격증, 택시 운전 자격증, 화물 운송 종사 자격증)를 당일 치기로에서 취득했지만, 이왕이면 대형 견인 면허까지 취득하고 보자는 생각이 들었다.보유하는 운전 면허는 1종 대형, 1종 보통 2종 보통 2종 소형.또 대형 견인과 구난 면허까지 취득하면 운전과 관련된 면허는 완성되는 셈이다.자동차 운전 전문 학원을 이용하면 쉽게 취득할 수 있지만 10시간 실기 교육에 비용 부담이 86만원 정도로 상당했다.요즘은 시간이 비교적 여유가 있어 유튜브를 보면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고 면허 시험장에서 취득하고 보기로 했다.기능 시험 접수1종 대형 면허를 보유하고 있어 학과 시험과 신체 검사는 면제.인터넷에서 운전 면허 기능 시험 접수가 가능한 때문에 도로 교통 공단 홈페이지에서 기능 시험 접수했다.컴퓨터와 모바일 앱에서도 접수가 가능하다.도로 교통 공단 안전 운전 통합 민원 도로 교통 공단 통합 민원 서비스에서 안전 교육 운전 면허 정보와 불만을 PC및 모바일 제공하는 대표 포털 www.safedriving.or.kr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도로교통공단의 통합민원서비스로 안전, 교육, 운전면허 정보와 민원을 PC 및 모바일로 제공하는 대표포털 www.safedriving.or.kr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도로교통공단의 통합민원서비스로 안전, 교육, 운전면허 정보와 민원을 PC 및 모바일로 제공하는 대표포털 www.safedriving.or.kr용인서 가장 가까운 운전 면허 시험장은 용인 운전 면허 시험장이지만 안타깝게도 대형 견인차는 취급하지 않는다.대형 견인 면허 기능 시험이 가능한 가장 가까운 시험장인 안산 면허 시험장에 흔쾌히 받았다.첫 시험 날은 4/29(월)13:00의 3번째였다.통상 신청 2주 이후의 날짜가 선택 가능했다.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접수를 하면 되고, 접수 조회 화면에서 날짜를 수정할 수 있게 되고 있다.□ 주의 사항-시험 개시 30분 전까지 운전 면허 시험장의 민원실에 도착하고 응시 원서 작성 또는 수험 표식을 부착하고 시험 응시하세요.(신분증 지참)※시험장 방문 처음 접수자는 사진 3장(6개월 이내에 촬영된 컬러 사진(3.5cm x 4.5cm)을 준비 주세요.-시험 접수 확인, 변경은 안전 운전 통합 민원 홈페이지에서 시험 개시 1시간 전까지 변경 가능합니다.-시험 접수의 취소는 시험일 하루 전까지만 취소 가능합니다.(시험 당일의 취소는 불가)-고객 서포트(1577-1120)에서는 유선으로 시험 시작 1시간 전까지 하루 1회 시험 일정 변경만 가능하고 환불 취소는 불가합니다.기능 시험 연습 이미지 트레이닝(YouTube)운전은 좀 할 수 있다고 자부하는 편이라··· 큰 걱정은 하지 않고 2주 동안 이미지 트레이닝만 열심히 해보기로 했다.한국교통안전공단 공식 안내 동영상.유튜브에서 자유로 자동차 운전 전문 학원, 안산 감독관 시험 운행 등 6~7편의 동영상을 몇번씩 보면서 순서와 요령을 익혔다.문장의 순서와 요령은 다음과 같다.(※요령과 사진은 자유로운 전 존 문학원의 유튜브 영상 참조)[테라 연결]1. 엔진이 걸린 상태→ 클러치를 밟아→ 사이드 브레이크 해제→ 후진 기어를 넣고 →통제실에서 손을 들→ 통제실에서 출발 신호를 준다.(출발 신호 후 20초 이내에 출발 진입선을 통과하지 못하면 실격)2.쾅 소리가 날 때까지 후진하고 테라와 결합 → 기어 중립 →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 3. 트랙터에서 내려서 트레일러의 뒤를 돌고 테라의 손잡이 있는 곳으로 이동 →테라의 손잡이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테라의 발을 올리는(15cm 올린다)[T코스 통과]4.트레일러의 뒤를 다시 돌아 트랙터에 탑승 →사이드 브레이크 해제 후 2단 기어 체결 →왼쪽 검지선에서 80~100cm를 유지하면서 직진 → 고개를 내밀고 트랙터가 검출됐습니다.(차량 검출되었습니다)5. 후진 기어를 넣고 스티어링 휠을 오른쪽 끝까지 돌린다(3바퀴) → 테라 안쪽 다리(먼곳)가 보이면 정지:※왼쪽 방향으로 후진하기 위해 허리를 구부린 상태가 된다6. 스티어링 휠을 떼고(왼쪽으로 3바퀴)왼쪽으로 3/4바퀴 도는→ 테라 안쪽 발이 반 보이는 상태에서 후진( 많은 보좌관 안·석궁=테라 안쪽의 발길이 많아 보이면 스티어링 휠을 왼쪽에 안 보이면 오른쪽으로 돌린다는 뜻)→ 테라의 다리 중간이 죽은 검지선에 해당한다고 보면 정지:※후진에서 왼쪽 방향으로 거의 부러지다7. 스티어링 휠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후진(허리 펴고 개시)→ 트랙터와 테라가 일직선이 되면 정지 → 스티어링 휠을 떼었다(오른쪽 3바퀴)→ 직선을 유지할 것(테라가 나오는 태도에 핸들 조정)-한쪽 여유 60cm best→ 테라 후륜 2차 검지선 감지 확인(“확인되었습니다”방송)8. 2단 넣고 전진→ 1.2m정도 남기고 정지→ 스티어링 휠을 왼쪽으로 3회전→ 뛰어나오며 핸들을 늦추고 노란 선과 평행을 유지→ 테라의 첨단이 죽은 집게 손가락 선에 오면 정지9. 스티어링 휠을 왼쪽으로 3바퀴 → 검지 선 1.2m정도 앞에서 정지 후, 스티어링 휠을 해제(오른쪽으로 3바퀴)→ 전 타이어를 왼쪽 검지선 근처까지 직진 후 정지→ 스티어링 휠을 오른쪽으로 3바퀴(허리를 펴다)전진하며 → 헤드와 테라가 일치하면 핸들을 벗고 전진→ 트랙터의 전륜 3차 검지선 감지 확인(“확인되었습니다”방송)10. 후진 기어 넣고 → 후진하여 핸들 미세 조정 → 트랙터 전륜 검지선 통과 정지 →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테라 분리]11. 내려서 테라의 손잡이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테라의 다리를 내린 → 손잡이를 걸고 → 테라의 전의 흰 줄을 조금 위쪽으로 끌고 → 옆의 손잡이를 오른쪽으로 밀고 실을 끌고 양손으로 손잡이를 당기면 분리 종료 → 전진하고 헤드 전륜 검지선을 지나 출발선에서 정지※감점 및 결격 사유:출발 신호 후 출발 진입 선 20초 이내에 실격·연결 시간 5분 초과시 10점 감점, T코스 통과 5분 초과시 불합격/검지선 외부 유출, 또 검지선 불합격시의 코스 내의 불합격 시 또는 검지선 제외시 또는 검지 코스 합격시 10분 초과시 10분 경과!기능 시험대망의 4/29가 되었다.서둘러 운전면허증과 사진을 가지고 면허시험장에 갔다.※ 사진은 합격한 경우 면허증 발급을 위한 것13:00 시험이여서 인터넷 접수를 할 경우 12:30까지 창구로 가면 되는데 11:30분에 도착을 하고 말았다.접수 창구가 11:30~12:30의 점심 시간이어서 12:30까지 1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수험 표를 발급 받을 수 있었다.멀리 보이는 것이 대형 견인 기능 시험장기능시험 코스 안내도를 보면 대형 견인차는 매우 간단하다.시험 20분 전인 12:40에 저기능 시험장 입구 게이트가 열린다.대형 견인기능시험 대기실에 들어서면 이런 안내가 벽에 붙어 있다.사실 이런 기어 위치(어라, 1/5,2/6,7/3,4/8, 이런 위치네@@a;)사이드 브레이크(레버를 올리고 위에 올리면 풀리는???어떻게 풀린다는 것인지)을 이곳에서 처음 보는데 너무나 당황했다.제 차례는 3번인데 첫 시험자가 취소하는 바람에 2번째···첫번째 응시자가 독에 뒤로 수정을 거듭하고 탈락하자 내 차례 이름이 불렸다.카메라 앞에서 얼굴의 확인을 하고 시험을 받으러 출발했다.대합실에서 탑승 위치까지는 안내선을 따라 이동해야 하는데 상당히 멀다.바로 이 차량, 운전석에 올라가려면 양쪽 손잡이를 잡고 계단을 3개 밟고 올라가야 한다.음… 1종 대형면허시험을 볼때 버스와는 탑승하는 곳과는 많이 다른 느낌이다.운전석에 앉아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다가 잘 되지 않았다.이곳저곳 둘러보고 레버를 감싸고 있는 튜브가 있으며 이를 올린 채 레버를 위쪽으로 올리면 치이~, 소리가 나고 잠금 해제.OK. 이제부터는 후진 기어를 넣고 후진하고 테라와 바탄과 결합하면 된다.대기실에 있던 안내 문구를 외치며 클러치를 밟고 기어를 왼쪽으로 최대한 이끌어 아래로 내려가자 기어가 들어갔다.자, 신중하게 클러치에서 발을 떼고 출발!:::어?~앞으로 간다.이런, 2단이 든…… 그렇긴 최대한 왼쪽으로 한번 하자.어라, 또 앞으로 나아간다.이러다가 어이없이 20초가 지나서 실격했다.이렇게 첫 시도는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게도 출발조차 못하고 실격이 되어 버렸다.문제는 후진 기어를 주지 않은 것그리고 집에 해당 차량과 비슷한 대우 프리마(?)의 8단 ZF하이 로우 트랜스미션에 대해서 유튜브에서 찾기 시작했다.한번 오래 전에 1종 보통 면허 기능 시험을 강남 운전 면허 시험장에서 당한 기억이 떠올랐다.면허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는 것은 이런 일이야… 그렇긴 다음에 계속…이래봬도그리고 집으로 돌아가 해당 차량과 유사한 대우 프리마(?)의 8단 ZF 하이로우 변속기에 대해 유튜브에서 찾기 시작했다.다시 한번 오래전 1종 보통면허 기능시험을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서 봤던 기억이 떠올랐다.면허시험장에서 시험을 보는것은 이런거야…다음번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