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에게 정성껏 가르치는 해피트리 키우기, 물주기 총정리
행운과 재물을 가져다 준다고 해서 중국에서는 ‘부귀수’라고 불리며, ‘행복의 나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나무받침이 두꺼워 대형 화분으로 키우기 좋은 나무로 실내에 하나쯤 놓아두고 싶은 나무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해피트리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학명 : Heteropanax frans과 : 대구과 원산지 : 중국 남부, 동남아시아 적정온도 : 21~25도(동절기 최저 13도) 물주기 : 봄 ~ 가을 표토가 마를 때 겨울 중토까지 마를 때 흠뻑 햇빛을 피해 반양지, 반음지 번식 : 파종, 삽목화말 : 행운, 행복
Heteropanax frans라는 학명을 가진 해피트리는 대구과에 속하는 나무입니다. 원산지는 중국 남부, 동남아시아입니다. 나무받침이 두껍고 풍성한 잎새가 멋져서 대형 화분 실내라면 하나쯤은 꼭 있는 인기 많은 나무입니다. 실내에 놔두면 잘 차분하고 의미가 좋아 화분 선물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개인 가정에서도 많이 키우고 있는 종류입니다.
해피트리는 겨울 추위에 약한 식물입니다. 자칫 잎에 겨울 찬바람을 맞거나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냉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적정 생육온도는 21~25도이며 겨울철에는 13도 이하의 온도에 가급적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은 잎에 타들어갈 수 있으므로 직사광선을 피해 창문을 투과한 햇빛을 받으면 좋아요. 반양지, 반음지는 상관없어요. 성장 속도가 빠른 편에 속하는 나무이므로 가지치기를 시원하게 해도 금방 새싹이 돋아 키우는 재미가 있습니다.
해피트리 물주기는 봄부터 가을까지는 흙이 마를 때, 겨울에는 흙까지 마를 때 듬뿍 주면 됩니다. 뿌리의 과습에 주의해야 합니다. 화분을 옮겨 심을 때 상토 70%에 마사, 팔라이트, 녹소토 등 30% 정도를 배합하여 옮겨 심으면 뿌리의 과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풍이 잘 되지 않으면 병충해에 걸리기 쉬우므로 통풍이 잘 되도록 해야 합니다. 계절에 따라 통풍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선풍기나 에어 서큘레이터를 사용해서 통풍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녹보수와 비슷한 것 같은데 나무받침대 모양이나 잎새 모양, 색깔 등이 달라요. 해피트리는 실내에서 꽃을 피우기가 너무 어려워요. 그래서 인터넷에 소개되고 있는 해피트리 꽃은 대부분 녹색 보수화인 경우가 많습니다. 해피트리의 꽃말은 ‘행운, 행복’입니다. 의미가 좋고 나무가 푸르고 예뻐서 많은 사랑을 받는 나무, 해피트리 키우는 법, 물 주는 법을 정확히 알고 예쁜 나무로 키워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