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영화 촬영지 거문도 백도를 소개했는데, 이번에는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이 나온 섬을 소개하고 싶어서 여수에 갈 만한 곳 당일치기도 여행 첫 섬을 다녀왔다.영화 속에서 숨소리를 내는 해녀들의 모습을 보며 나오는 아름다운 섬들은 백도가 대부분이었는데, 영화가 끝나고 나서 생각나는 것은 상어가 출몰하는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는 섬이었다.
여수에서 거문도 선편 웨스트그린호가 매주 금, 토, 일요일 오전 8시에 출발하고 있다.그 배를 타고 여수의 볼거리 당일치기 섬 여행 초도 의성항으로 들어간다.거문도까지 가는 배를 타면 배에서 영화 밀수 촬영지 다라지도를 볼 수 있지만 유리창 너머로 보면 제대로 볼 수 없어 초도에 들어온 것이다.
초도 의성항에 도착하면 웨스트 그린호가 거문도를 향해 출발하고 있다.여기서 30분 정도 더 가면 거문도가 나온다.웨스트그린호는 여수를 출발하여 손자 다케시마 초도를 거쳐 거문도로 들어갔다가 15시 30분 거문도를 출발하여 16시경 초도로 들어온다.
초도 의성항 터미널이다.이번에 새로 지어서 깨끗하고 마치 카페 같은 느낌이 드는 곳이야.그냥 여기 앉아서 커피 마시면서 책 읽어도 될 것 같은 곳이야. 초도 의성리의 은혜를 갚은 팽나무
의성리 터미널 바로 옆에 멋진 팽나무가 위치해 있다.초도에서는 이 나무를 은혜의 팽나무라고 부르고 있다.수령이 약 500년으로 오래된 전설이 담겨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여수의 볼거리인 쿠사 당일 국내 섬 여행의 나성 혜택을 돌려준 팽나무의 이야기는 그만큼 오래 되지 않았다.1959년 9월 한반도에 엄청난 피해를 준 태풍 사라 호가 가까이 선석이 무너지고 집도 파괴되는 등 막대한 피해를 가져왔다.그 때 이 팽이 버섯도 바닷물을 쓰고 죽는 것을 이 마을에서 정치망을 벌인 김·승복 씨는 선원들이 술 마실 때마다 이 나무에 한잔씩 뿌리도록 했지만 태풍이 지난 뒤에도 계속 나무에 술을 한잔씩 뿌렸다고 한다.그것을 2년 정도 지나면 죽는다고 생각하던 가지 끝에서 새싹이 나오고 회복하며 자라기 시작했다.그러다가 1964년 초 여름, 김·승복 씨가 중병을 받고 명동 성모 병원에 입원했다가 병세가 깊어지기로 꿈 속에 하얀 옷을 입은 노인이 나타나는 팽나무 모크 싱과 말하고 죽은 자신을 도왔던 “이라며”지금 여기를 떠나고 북쪽으로 가면 너를 돕는 약방이 될 테니까 거기에 가면 살겠지 하며 사라졌다는 것이다.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약국을 찾아 약을 만들어 막내 동생의 집에서 달여서 마시면 기적처럼 나았다고 한다.마을에 조금 연상인 분들은 모두 알고 있는 이야기로 전설로 내려온 이야기는 아니라고 한다.
은혜를 갚은 팽나무 옆에는 의성정이 자리 잡고 있다.동네 분들이 잠시 모여 자리를 마련하거나 잠시 쉬는 중이라고 한다.시원한 바닷바람에 땀을 식히며 멋진 풍경을 보고 있어도 좋은 곳이다. 초도 진막리의 한적한 정강해수욕장
영화 밀수 촬영지 대구 지도를 보러 가던 중 초도 진막리 정강 마을에 있는 정강 해수욕장을 보았다.600여 미터 해변에 자갈과 고운 모래로 덮여 있는 곳으로 맑은 물과 주변 경관이 수려하다.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고 가족 단위로 전세를 낸 듯한 모습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흐린 날이 이어지면서 오랜만에 맑은 하늘에 바닷물도 정말 깨끗하다.영화 ‘밀수’를 보다가 아는 섬이 나가보고 싶은 마음에 찾은 곳이라 어디로 가야 할지 잘 몰랐는데 생각보다 예쁜 곳이 많은 곳이다.
특히 정강이 해수욕장은 바닷물 색깔도 예쁘고 모래사장의 모래도 정말 깨끗하고 아름다운 곳이었다.정말 부산 해운대 같은 곳에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고 물도 따뜻한데 반해 이곳은 물도 차갑게 느껴지는 것이 여벌의 옷이 있으면 바로 뛰어들어간 듯한 곳이다. 영화 밀수 촬영지 다라지도 고민 중 ‘같이 죽자 X발 X식야’
영화 밀수를 보고 나오는데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이 바로 타라지드에서 고민시의 ‘같이 죽자 X발 X식야’였다.딱히 X를 사용하지 않아도 무슨 뜻인지 알 것 같은데 제대로 써서 이상한 문장에 막힐까 봐 X로 쓴다.평소 다라지도를 보면서 정말 독특한 섬이라고 생각했다.이승만의 머리를 닮았다고 해서 이승만의 두섬으로 불리기도 하고 광화문 광장의 세종대왕 동상을 닮았다 하여 세종대왕섬으로 불리기도 한다.지금은 상어의 섬으로 사람들에게 더 알려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배를 타면서 봤던 영화 밀수 촬영지 탈라지드의 모습이다.제주도행 배를 타고 가면 아주 먼 다라지도의 모습을 작게 볼 수 있다.다라지도는 행정 구역상 완도군 금일읍 장원리에 속하는 섬이다.
처음 지나갈 때부터 독특한 모습에 자꾸 사진을 찍었던 기억이 남는 곳이다.이 사진도 제주도 가는 길에 찍은 사진이다.너무 멀리 있어서 어디 있는지 알아야 볼 수 있을 것 같아.영화 밀수 촬영지 다라지도를 제대로 보려면 여수에서 들어오는 파라다이스호를 타고 들어가면 제대로 볼 수 있다.초도를 지나 거문도로 들어가는 길에 배 안에서 오른쪽으로 다라지도가 나온다.여수에 가볼 만한 곳, 초도 국내 섬 여행을 하면 가장 편하게 볼 수 있다.초도 의성항에서 진막으로 넘어가는 길에서 가장 잘 보인다.영화에서 상어가 나타난다는 섬인데 실제로 상어는 볼 수 없지만 사람들에게는 상어의 섬으로 기억될 것 같다.초도는 걸어서 이동하기에는 조금 힘든 곳이야.특히 여수 당일치기 여행으로 돌기에는 힘들다.그럴 때 이용할 수 있는 마을버스다.이용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이번에는 운항시간을 확인하지 못하고 왔는데 이번에 방문하면 운항시간까지 확인하고 소개한다. 모세의 기적이 일어나는 진막여수 볼거리 당일치기 섬 여행초도는 의성리, 진막리, 대동리, 예미리의 4개 마을로 이루어져 있다.그 중에서 진막리 마을이 제일 예쁜 것 같아.진막리 정자에서 바라본 마을 풍경은 바다와 어우러져 그 아름다움을 자랑한다.하루에 한 번이 아니라 한 달에 서너 번 정도 볼 수 있는 모세의 기적을 여수의 볼거리인 초도진막리에서 볼 수 있다.사리 때 맞춰 방문하면 볼 수 있다고 하니 모세의 기적을 직접 보고 싶다면 그때 방문하면 될 것 같다.해안을 따라 산책로가 잘 나 있어 모세의 기적을 보러 가기 쉽게 되어 있다.이틀 정도 늦게 들어왔어도 모세의 기적을 볼 수 있었을 텐데 물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살짝 바닷길이 열려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모세의 기적이 일어나면 진막에서 안목도까지 걸어 들어갈 수 있다.안목도에 들어서면 밀수 촬영지 대구 지도를 조금 더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주변 바닷물 색깔도 참 예쁜 곳이야.물감으로 녹인 듯한 색깔의 바다를 만날 수 있었다.초도를 방문하는 분들 대부분이 상산봉을 오르기 위해 오신다.해발 334m에서 왕복 1시간 30분이면 갈 수 있는 곳이다.아침에 일출을 보기 위해 가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 더워서 이번 여수의 볼거리인 초도 당일치기 섬 여행은 밀수 촬영지라 지도를 보러 왔기 때문에 따로 등산은 하지 않았다.이번에 방문해서 숙박하면서 일출을 보고 싶어.진막리에도 보호수로 팽나무가 있다.의성리에 팽나무보다 수령이 오래된 줄 알았는데 200년 된 팽나무로 은혜를 갚은 팽나무보다 300년 정도 어린 나무이다.진막리를 돌아 예미리로 건너갔는데, 그곳에 예쁘게 피어 있는 수련을 볼 수 있었다.크지 않고 작은 수련이 왜 초도와 너무 잘 어울리는 것 같아.예미리에서 점심을 먹고 다시 의성리로 돌아오는 길에 바다를 볼 수 있다.높은 곳에서 바라보는 바다도 정말 예쁜 것 같아.초도는 풀이 많이 자라고 있어 풀을 써서 초도라 부르고 있다.그래서 그런지 더 초록색이 짖었나봐.구석구석 둘러볼 곳이 많은 여수의 볼거리, 초도 당일치기 섬 여행이다.키우지 않은 것처럼 무심코 자라는 꽃도 예쁘다.능구렁이 같기도 하고 하와이 무궁화 같기도 한데 정확히는 잘 모르겠어.그렇게 초도를 둘러보고 다시 여수로 나가는 배 웨스트그린호를 타고 여수로 향한다.영화를 보다 보면 아는 섬이 나와서 제대로 보고 싶어서 무작정 떠난 여수 볼거리 초도 국내섬 여행을 했다..매번 거문도 갈 때마다 보던 섬인데 그냥 지나가기만 하고 한 번도 가볼 생각은 못했던 것 같다.그냥 밀수 촬영지 다라지도를 보기 위해 방문했는데 생각보다 예쁜 곳이 많아 이번에는 제대로 둘러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곳이다.초도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초도리진막길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초도리정강해수욕장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초도리 산 1939의성항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초도리의성항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초도리의성항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초도리